2013-08-06

Books: '발견하는 즐거움'(中 과학과 종교와의 관계) - 리처드 파인만


*리처드 파인만의 '발견하는 즐거움' 중에서



과학과 종교와의 관계

과학과 종교의 양립이 왜 쉽지 않은가? 그리고 모순 없는 양립에 이르려는 시도는 가치 있는 일인가?를 다루려고 한다.

신이란 무엇인가? 내가 말하는 신은 일종의 인격신이다. 그러니까 서구 종교에서 말하는 인격신으로서, 기도의 대상이고, 우주를 창조하고 인간을 도덕적으로 이끌어주는 존재다.

더 깊이 탐구할수록 우리가 알게 되는 것은, 과학이 옳은 것과 그른 것에 대해 진술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과학은 우리에게 알려진 것의 확실성 정도를 진술할 뿐이다.

과학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수록 진리를 발견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 또는 저것의 가능성이 더하거나 덜하다는 것을 알게 될 뿐이다.

지식의 진보를 위해 우리는 항상 겸허해야 하며, 우리가 모르는 게 있다는 것을 용납해야 한다. 우리가 호기심을 지니고 탐구하는 것은 답을 알기 때문이 아니라 모르기 때문이다.

과학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이런 생각을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나는 믿는다. 무지를 인정한다는 것은 아주 값진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며 어떤 결정을 내릴 때, 그 결정이 반드시 옳은 결정이라는 것을 알고 결정을 내리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최선을 다한다고 생각할 뿐이다. 최선을 다하는 것, 그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종교와 과학이 양립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말할 수있어야 할 것이다. “나는 신이 존재한다고 거의 확신하며 조금 의심한다” 이것은 “나는 신이 존재한다는 것을 안다”는 것과 전혀 다르다.
일단 절대성을 제거하고 불확실성의 정도 문제로 넘어가게 되면, 전혀 다른 결론에 이를 수 있다. 많은 경우 신이 존재한다는 것이 거의 확실히 옳다는 결론에 이른다.

인간을 넘어서서 우주를 묵상한다는 것, 인간이 없는 우주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생각한다는 것은 위대한 모험이다. 기나긴 우주 역사의 거의 모든 시간에 인간은 존재하지 않았고, 광활한 우주의 거의 모든 공간에 인간은 존재하지 않는다. 마침내 이런 객관적인 관점을 얻게 될 때, 물질의 신비와 장엄함을 음미하게 되고, 이어 객관적인 시선을 인간에게 돌려 인간을 물질처럼 보게 되고, 나아가 생명을 우주의 가장 심오한 신비로 보게 되고, 글로 씌어진 적이 별로 없는 체험을 하게 된다. 이것은 대개 한바탕 웃음으로 끝난다. 이 웃음은 이해하려는 노력이 부질없음을 기뻐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학적 관점은 경외와 신비로 끝난다. 우리는 불확실성의 언저리에서 망연자실한다. 그러나 이 경외와 신비는 너무나 심오하고 너무나 인상적이어서, 우주가 단지 인간의 선악 투쟁을 지켜보기 위한 신의 무대로 배열되었을 뿐이라는 이론은 부적절해 보인다.

도덕적 개념이 신과 결부될 필요가 없는 독자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여기게 된다. 결국 예수의 신성을 의심하면서도, 이웃이 자기에게 하지 않으면 좋을 것을 이웃에게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굳게 믿을 수 있는 것이다.

예수의 신성을 믿지 않으면서도 기독교적 윤리를 실천하는 훌륭한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어떤 모순도 발견하지 않는다.

내가 보기에 서구 문명은 두 가지 커다란 유산을 기초로 하고 있다. 하나는 과학의 모험 정신, 즉 미지에 대한 모험 정신이다. 미지를 탐구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그것을 모른다는 것을 먼저 인식해야 한다. 대답될 수 없는 우주의 신비는 대답되지 않은 채 남겨둘 필요가 있다. 과학은 모든 것이 불확실하다는 태도를 필요로 하며, 한마디로 지성인의 겸허함을 필요로 한다. 또 하나의 거대한 유산은 기독교 윤리다. 이 윤리는 사랑에 입각한 행동의 기초가 되며, 인류의 형제애와 개인의 가치, 영혼의 겸허함에 입각한 행동의 기초가 된다.

서구 문명의 두 기둥이 서로를 두려워하지 않고 정정히 함께 서 있을 수 있도록, 두 기둥을 받쳐줄 영감을 어떻게 끌어낼 수 있을 것인가?
이것이 바로 우리 시대의 핵심 문제일 것이다.


Books: '생각의 탄생' - 로버트 & 미셸 루트번스타인


저자의 말

'창조적 사고에 대한 우리의 접근법은 통합적이고 모든 분야를 아우른다. 따라서 ‘종합적 이해’라는 직물을 짜기 위해서는 각 분야의 지식들이라는 실을 먼저 풀어놓지 않을 수 없다. 전문화 추세가 가속화 되면서 지식은 파편화되고 있다. 오늘날 사람들은 너무나 많은 정보를 받아들이고 있지만 정작 그것들의 기원이나 의미는 무엇인지, 어디에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등에 대해서는 거의 파악하지 못한다. 전문적 지식의 양은 늘어나는 데 비해 학문 간의 교류는 오히려 줄어들고 있어 종합적 이해력은 퇴보 일로에 있다. 현대사회는 지식의 풍요 속에서 오히려 암흑기를 맞고있는 것이다.

이러한 역설은 오로지 새로운 방식으로 지식을 재통합하고, 이 통합을 이끌어낼 수 잇는 신르네상스인을 양성할 때 이겨낼 수 있다.

통합적 이해는 세계를 아름답게 만들기 위한 출발점이다.'




*창조를 이끄는 13가지 생각도구


 교육자나 독학자, 부모들이 맡아야 하는 일이 바로 이것이다. 실재와 환상, 이 둘을 재결합하는 일. 창조성이 뛰어난 사람들은 그들의 말과 행동을 통해 그 방법을 알려준다. 그들이 각자 발견한 것들을 한군데로 모은 것이 이 책에서 말하는 ‘생각의 도구들’인데, 이것이야말로 창조적 이해의 핵심이다. 이 도구들은 관찰, 형상화, 추상화, 패턴인식, 패턴형성, 유추, 몸으로 생각하기, 감정이입, 차원적 사고, 모형 만들기, 놀이, 변형, 그리고 통합이다.

세상에 관한 모든 지식은 처음에는 관찰을 통해 습득된다.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 맡고, 맛을 보고, 몸으로 느기는 것들 말이다. 이런 느낌과 감각을 다시 불러내거나 어떤 심상으로 만들어 머릿속에 떠올리는 능력이 바로 형상화다. 실제로 과학자나 화가, 음악가들은 그들이 실제로 보지 못한 것을 마음의 눈으로 보고, 아직 세상에 나온 적이 없는 노래나 음악을 들을 수 있으며, 한번도 만진 적 없는 어떤 것들의 질감을 느길 수 있다.

 그런데 이 감각적 경험과 감각적 형상은 너무 많고 복잡하기 때문에 창조적인 사람들은 필수적인 생각도구로서 추상화를 활용한다. 피카소 같은 화가건 아인슈타인 같은 과학자건 헤밍웨이 같은 작가건 간에 그들은 복잡한 사물들을 단순한 몇 가지 원칙들로 줄여나갔는데, 추상화는 바로 이것을 일컫는다.

 이 단순화는 자주 패턴화와 짝을 이룬다. 이 패턴화는 다시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째, 패턴인식은 자연의 법칙과 수학의 구조를 발견하는 일뿐만 아니라 언어와 춤, 음악의 운율을 발견하는 것이고, 그림의 경우 화가의 형식적 의도를 감지하는 일과 가ᅟᅩᆫ련되어 있다. 패턴을 안다는 것은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첫 걸음이다. 음악이나 미술, 공학, 혹은 무용, 그 어떤 분야이건 간에 기발한 패턴을 형성한다는 것은 단순한 요소들을 예상 외의 방법으로 조합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보다 흥미로운 것은 패턴이 스스로 패턴을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게다가 패턴 속에 들어 있는 패턴을 인식한다는 것은 곧 유추로 이어진다. 명백히 달라 보이는 두 개의 사물이 중요한 특질과 기능을 공유하고 있음을 깨닫는 일이야말로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문학과 예술작품, 불후의 과학이론, 공학적 발명을 이루어내는 일의 중심에 놓여 있는 것이다.

 생각도구들은 언어와 상징 이전의 것이다. 바로 몸으로 생각하기가 정확히 그런 것인데, 생각이란 것이 먼저 감각과 근육, 힘줄과 피부를 타고 느김으로 다가오기 때문일 것이다. 사람들이 의사표현의 수단으로 말과 공식을 발견하기 훨씬 이전부터 수많은 창조적인 사람들은 어떤 생각의 덩어리가 솟아오름을 ‘느끼고’ 있었던 것이다.

 몸의 감각과 근육의 움직임, 감정들은 보다 정련된 사고의 단계로 뛰어오르게 하는 도약대 역할을 한다. 운동선수와 음악가는 동작의 느낌을 상상하고, 물리학자와 미술가는몸 안에서 전자나나무의 움직임과 긴장을 감지한다. 감정이입은 몸으로 생각하는 것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많은 창조적인 사람들은 뭔가를 생각할 때 자기 자신을 잊는다고 말한다. ‘나’를 잊조 ‘그것’과 하나가 되는 것이다.

 배우들은 맡은 배역을 자신의 일부로 만든다. 과학자나 의사, 화가 역시 배우들처럼 일종의 연기를 통해 다른 사람이나 동물, 나무, 전자, 별이 된다. 생각도구 가운데 공간적 경험에 근거하고 있는 것이 있는데 바로 다차원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다차원적 사고란 어떤 사물을 평면으로부터 끌어내어 3차원 이상의 세계로, 지구로부터 우주로, 시간을 통과하여 심지어 다른 세계로 옮길 수도 있는 상상력을 일컫는다. 이것은 생각도구들 중에서 가장 알려지지 않은 도구지만 공학, 조각, 시각예술, 의학, 수학, 천문학분야에서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다. 평면적 차원의 ‘그림’을 보다 높은 차원 속으로 옮겨 해석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개괄한 생각도구는 아주 기본적인 것들이다. 그중 어떤 것도 다른 것들과 따로 떨어져서 존재할 수 없다. 몸으로 생각하기는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일과 분리될 수 없다. 유추는 패턴인식과 패턴형성에 의지하고 있다. 패턴화는 다시 관찬ㄹ에 의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우고 실습하는 과정에서는 각각의 생각도구들을 분리할 수 있다.

 그 밖의 생각도구들은 보다 높은 단계의 것들로서, 기본적인 생각도구들을 기반으로 통합한 것들이다. 어떤 대상과 개념을 모형으로 만드는 것은 다차원적 사고, 추상화, 유추, 손재주의 결합을 요구하는 작업이다. 시인과 작가들은 앞세대의 작가들이 남긴 전범을 보면서 장르의 패턴을 익히낟.

 화가나 조각가들은 대형작품을 제작하는 준비단계로 스케치를 하거나 작은 모형을 만든다. 무용수들은 일반 사람들의 동작에서 안무를 뽑아낸다. 의사들은 특수한 인체모형을 놓고 시술과정을 배운다. 엔지니어들은 작업모형을 다루면서 설계를 검토하낟.

 놀이는 도 다른 통합적인 생각도구로 몸으로 생각하기, 감정이입, 역할 연기와 모형 만들기 등의 생각도구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놀이는 작업에 즐거움을 불어넣어주며 관습적인 절차나 목표, 게임의 법칙 등을 크게 중시하지 않느낟. 무슨 일이 일어날지 궁금하다는 이유만으로 기존 과학과 예술, 기술의 한계에 장난스럽게 도전한다는 것은 기발한 생각들이 탄생하는 가장 흔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그리고 변형은 하나의 생각도구와 다른 생각도구 사이, 그리고 생각의 도구들과 공식적인 의사전달언어 사이에서 일어나는 변환과정이다. 생활에서 우리는 마음이나 몸에서 느껴지는 불편함을 통해 문제를 포착한다. 그러나 그 해결책에 대해서는 말이나 동작, 혹은 방정식을 가지고 논리적으로 표현해야 하낟. 느낌에서 의사전달로 이행하는 데에는 거쳐야 할 일련의 단계가 있기 때문이다.

 우선 문제를 이미지나 모형으로 변환하고, 면밀한 관찰과 실험을 통해 패턴을 찾아내고, 패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을 가지고 추상화하여 그것을 다시 모형으로 만든다. 그런 다음 감정이입과 역할 연기를 통해 다양한 해결책들을 모색하며 ‘놀아’본다. 그러고 나서 마지막으로 자신이 깨달은 것을 가장 잘 표현해줄 수 있는 ‘언어’를 찾는다. 변형은 나머지 다른 생각도구들을 한데 엮어서 하나로 기능하는 전체로 만들고 가각의 기술을 다른 기술들과 상호접합시킨다.

 끝으로 가장 중요한 통합은 지금까지 설명한 생각도구들의 완결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해한다는 것은 항상 통합적이며 많은 경험의 방식들을 결합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통합에는 두 개의 기본적인 요소가 있다. 하나는 공감각으로, 이는 동시에 복수적으로 감각하는 것을 일컫는 신경학적·예술론적 용어다. 어떤 소리는 색채를 유발하며 어떤 맛은 촉각이나 기억을 불러낸다. 통합은 지식의 통합을 전제로 한다. 통합된 지식 안에서는 관찰, 형상화, 감정이입과 기타 생각도구들이 유기적으로 작용한다. 이 작용은 앞서 설명한 변형의 경우에서처럼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지면 기억, 지식, 상상, 느낌 등 모든 것들이 따로따로가 아닌 전체로, 그리고 몸을 통해서 이해된다. 이 단계에서 토크를 숫자로 표시하는 방정식이 실제로 문을 열 때 손에 느껴지는 회전력으로 직접 다가온다. 우리는 이것을 몸과 마음, 감각과 분별력을 이어주는 ‘통합적 이해’, 혹은 종합지라고 부르는데 이것이야말로 생각도구를 가르치는 일의 최종목표라고 할 수 있다.

2013-08-05

Lecture: (세.바.시) 김진혁 EBS PD - '소통하려다 불통이 되는 몇 가지 이유'




'우연히 들어가 본 동대문운동장은 '지식채널e'를 연출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서울 한가운데 있으면서도 전혀 알지 못했던 그들만의 세계를 보며
 사회와 소통하고 있지 못한 우리 자신을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소통이라는 말이 유행처럼 번지는 큰 화두지만 여전히 소통하지 못하는 이유를 생각해봅니다'
- 김진혁 EBS PD

EBS: 지식채널e - '눈물의 룰라' 1부, 2부 (룰라 전 브라질 대통령 이야기)




눈물의 룰라 1부 
EBS 지식채널e, Knowledge of the channel e, 20110118

초등학교 졸업이 학력의 전부..
구두닦이, 선반공 출신의 룰라 전 브라질 대통령.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외국의 어떤 대통령 이야기.






눈물의 룰라 2부
EBS 지식채널e, Knowledge of the channel e, 20110125

룰라가 대통령이 되고 가장 역점을 두었던 것은 가난구제와 교육이었다.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는 조건으로 생활보조금을 지급하는 정책인 
'볼사 파밀리아'는 경제를 살리는 원동력이 되었다. 

Quote: 56


'아이의 입에서 질문이 시작되는 바로 그 순간에 난 태어났다.
난 여러 장소에서 여러 사람의 모습으로 존재해 왔다.

하루의 수업중에서 난 때로는 배우이고, 친구이고, 간호사이고, 의사이며,
운동 경기의 감독이자, 분실물을 찾아 주는 사람이다. 돈을 꿔 주는 사람이기도
하며, 택시 운전사이기도 하고, 정신과 의사, 대리 부모, 정치인, 신앙인이기도 하다.

온갖 지도와 목록표와 공식, 명사와 동사 변화, 이야기와 책들을 갖고 있지만
난 사실 가르칠 것이 없다. 왜냐하면 내 학생들이 진정으로 배워야 할 것은
바로 자기 자신이니까. 그리고 난 그들 자신이 누구인가를 가르치기 위해선
온 세상이 다 필요하다는 걸 아니까.'


- 존 웨인 쉴레터 (미국 초등학교 교사)

Quote: 55


변화가 필요하기 전에 변하라.
Change before you have to.


- 잭 웰치
Jack Wel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