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감정은행계좌
대인관계의 승리를 성취하기 이전에 자기 내면과의 전쟁에서 먼저 이겨야 한다. 모든 변화는 우리 자신에서 비롯된다.
우리 자신에 대한 느낌은 은행계좌와 비슷하다.
예를들어, 나 스스로 헌신하기로 결정한 것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나는 자신에 대해서 긍정적이 된다. 저축이 일어난 것이다. 차르륵~. 반면에 나 자신과 한 약속을 어긴다면. 나는 실망하게 된다. 인출이 일어난 것이다.
개인감정은행계좌 저축
자신과의 약속을 지킨다
작은 친절을 베푼다
자신을 부드럽게 대한다
정직하다
심신을 쇄신한다
재능을 발휘한다
개인감정은행계좌 인출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
자기만 생각한다
자신을 학대한다
부정직하다
심신을 과로시킨다
재능을 무시한다
우리 자신에게 하는 맹세는 정말 중요한 사람과 하는 약속만큼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삶이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으면 우리가 마음먹은 대로 할 수 있는 단 한 가지 것에 신경을 써보자. 그 한 가지가 뭐냐고? 답은 바로 ‘우리 자신’. 자신과 약속을 하고 그것을 지켜보자.
많은 사람이 그렇듯이 우리도 늦게 피는 꽃이라면, 자라날 시간까지 기다리는 인내를 보여주어야 한다.
속담에 이런 게 있다. “내 힘은 열 사람의 힘과 맞먹는다. 마음이 순수하기 때문이다”. 정직은 항상 최고의 습관이다.
때로는 우리만의 시간을 가지고 쇄신하고, 기분을 푸는 시간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런 시간을 가지지 않으면 삶에 대한 열정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 자신만의 공간을 찾는 것, 운동, 산책, 조깅, 춤, 영화보기, 음악감상, 수다떨기, 일기쓰기 등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자신의 재능이나 취미, 특별한 관심을 찾고 발전시키는 것은 개인감정은행계좌에 저축을 가장 많이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왜 우리는 재능이라고 하면 운동 선수, 무용가, 아니면 노벨상을 받은 학자 같은, 높은 수준의 ‘전통적인’ 재능을 떠올리게 될까? 사실 재능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그 밖의 것들을 보잘것없다고 생각하지 말자. 읽거나, 쓰거나, 말하는 솜씨가 있을 수도 있다. 창조적일 수도 있고, 새로운 것을 빨리 익힐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을 잘 받아들일 수도 있다. 뭔가를 조직하거나, 리더십이 있을 수도 있고, 음악적인 재능이 있을 수도 있다. 어떤 재능이라도 상관없다. 그 일을 하는 것이 즐겁고 기분이 좋아지는 것이라면 아무 상관없다. 그런 것들은 모두 일종의 자기표현이다. 이는 자기 존중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자신감을 키워주며 자기만의 경력을 쌓는 데 크게 도움을 준다. 나아가 자신과 다른 사람의 삶을 빛내 줄 수 있다.
* 위의 글은 '성공하는 10대들의 7가지 습관(The 7 Habits of Highly Effective Teens) - 숀 코비 지음, 김영사 출판사' 를 요약한 것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