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8-01
'자극과 반응 사이에 공간이 있다. 그 공간엔 선택의 자유와 힘이 있다' - 스티븐 코비
우리가 그 공간에서 갖고 있는 네 가지 힘에 대한 스스로의 진단
자아의식
1. 나는 내 생각이나 느낌에서 한걸음 물러나서 그것을 면밀히 검토하거나 변화시킬 수 있는가?
2. 사물에 대한 내 사고 방식과 그것이 나의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 그리고 그러부터 얻게 될 결과를 인식하는가?
3. 나는 내 생물학적,유전적,심리적,사회적 조건과 내 자신의 깊은 내면의 생각 사이의 차이를 인식하는가?
4. 나난 내 행동에 대한 다른 사람의 반응이 내가 나 자신을 보는 방식과 상충될 때, 나는 그것에 상처받지 않고 그로부터 배울 점을 얻을 수 있는가?
양심
1. 나는 때로 어떤 일을 시작하기에 앞서 무엇은 해야 하고 무엇은 하지 말아야 한다는 내면의 소리를 듣는가?
2. 나는 '사회적 양심' - 사회가 나에게 가치를 두도록 조건화한 것-과 내 자신의 내면의 명령 사이에서 차이를 느끼는가?
3. 나는 자신의 내면에 성실성이나 신뢰성과 같은 보편적 원칙이 있음을 느끼는가?
4. 나는 원칙을 실현하는 인간의 보편적인 행동방식을 볼 줄 아는가?
상상력
1. 나는 생각을 미리 하는 편인가?
2. 나는 현실을 넘어선 내 삶의 모습을 마음속에 그려보는가?
3. 나는 내 목표를 확인하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머릿 속에 먼저 그려보는 작업을 하는가?
4. 나는 어떤 상황에서도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롭고 창의적인 방법을 찾으며, 다른 사람들의 견해를 중요시하는가?
독립의지
1. 다른 사람과는 물론 내 자신과도 약속을 하고 지킬 수 있는가?
2. 사회적 조류와 반대되는 내면의 명령을 따라 행동할 수 있는가?
3. 나는 인생에서 의미 있는 목적을 설정하고 그것을 성취할 능력을 계발시켜 왔는가?
4. 자신의 기분보다 헌신의 다짐을 더 중요하게 여길 수 있는가?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