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1-06

책: 메모. <나를 지켜낸다는 것> - 제1강. 수정守靜, 고요히 앉아 마음속을 들여다보는 힘


제1강. 수정守靜, 고요히 앉아 마음속을 들여다보는 힘

꿈꾸었던 미래를 가슴에 품고 있는가 
마음이 고요한 자만이 알 수 있는 진리 
고요해진 이후에야 편안해진다 
*역경 속에서도 마음을 맑게 유지하는 법 
진정한 평안이란 마음이 평온해지는 것 
나 홀로 앉아 마음을 들여다보다 
정좌, 영혼을 다스리는 길 
세상의 속도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삶의 방향을 바로잡는 지혜 




*역경 속에서도 마음을 맑게 유지하는 법 

- 정좌할 때는 한 가닥 끈을 붙잡아야 합니다. 의식적으로 마음을 안정시키고 자신에게 굳센 의지가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 송대의 정이程頤는 <근사록>에서 "마음이 고요해진 후에 만물을 보면 자연히 모두 봄의 생기를 가지게 된다."라고 했다.
- 정좌는 사람의 기질을 단련시킬 수도 있다. 혼란 속에서도 놀라지 않는 기질, 조용하고 침착한 기질, 담백하고 평온한 기질, 자아분석의 기질, 시비를 통찰하는 기질, 예지력이 뛰어난 기질. ... 이러한 기질은 오로지 스스로 갈고 닦아야 하는 것. ... 자신을 단련시킬 의지가 있는 사람이라면 비록 몸이 소란스러운 곳에 있어도 홀로 평안하고, 귀에 소음이 가득해도 고요함을 지킬 수 있다. 이야말로 훨씬 높은 경지이다. - <유가경전입문> 수강 학생의 글
- 특별한 시간을 내어 자아와 대면




*삶의 방향을 바로잡는 지혜 

- 정좌는 특정한 시간, 장소, 상황에 국한되는 것이 아닙니다. 의지만 있다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시도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정좌를 하는 데에는 완벽한 정답이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 반드시 자신의 실제 상황에 근거하여 어떤 관점을 가지고 정좌에 들어갈 것인지를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 동시에 정좌의 효과는 우리가 평소에 책을 읽거나 선인들의 수신 사상에 대해 체득한 정도, 자신의 성격 결함을 직시한 정도, 자아에 대한 검열과 해부의 정도 등 다른 많은 요소에 의해 결정될 것입니다.
- 시간의 길고 짧음은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정좌할 때 추호의 나태함이나 태만함 없이 오로지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것입니다. 매번 정좌하기 전에 마음의 준비를 하고 일정한 목표를 갖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정좌할 때 자신의 마음을 어떻게 안정시킬 것인지를 생각하거나, 혹은 자신이 겪는 성격의 문제를 깊이 있게 생각하거나, 혹은 자신의 어떠어떠한 문제 하나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를 생각해 보는 것이 그런 방법입니다.
- 물론 수신에 대해 말하자면 단지 정좌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좌가 없으면 결코 아무 일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