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30 Lessons for Living' - Karl Pillemer
책 소개
그들은 자신의 삶을 살았고 젊은 사람들은 가보지 않은 곳을 가보았다.
병, 실패, 억압, 상실, 위험 등 갖가지 힘든 산을 넘어왔고 어쩌면 우리가 앞으로 겪어야 할 한계보다 훨씬 더 큰 한계 상황으로 내몰려 왔다.
그들은 그 속에서 살아남았고 헤아릴 수 없는 통찰력과 지혜를 얻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삶의 방향을 제대로 잡기 위해서는 넓은 길, 샛길, 막다른 길, 한치 앞도 가늠할 수 없는 굽은 길을 이미 지나온 이들의 조언이 필요하다.
우리보다 더 많은 시간을 살았고,
더 많은 시간을 고민했고,
더 많은 시간을 웃고 울었던,
그래서 우리보다 더 빨리 인생의 참된 지혜를 얻은 70대 이상의 ‘할아버지, 할머니’
그들이야말로 우리가 읽고 듣고 이야기를 나눠야 할
진정한 멘토이자 스승이자 탁월한 인생 선배들이다.
칼 필레머 교수는 지난 5년에 걸쳐
70세 이상 인생을 산 1000여 명의 현자들을 직접 발로 찾아다니며
삶에 대한 깊은 조언을 구했다.
‘오래된 미래를 경험할 수 있는 책’ - 다니엘 핑크
‘현자들에게서 구한 삶의 실천적 조언과 지혜가 담고 있다’ - 뉴욕 타임스
'우리가 앞으로의 일을 예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미래의 자아’가 담겨 있다' - CNN
'이 책은 10대에서 60대를 아우르며 모든 세대의 깊은 공감을 이끌어 낸다' - 워싱턴 포스트
책 들여다보기
*일러두기.
이 책은 총 8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 3장, 6장, 7장의 정리 부분을 모았습니다.
3장 만족스러운 직업을 찾기 위한 5가지 조언
여섯 번째. 내적인 보상을 주는 직업을 찾아라
즐거움이 최고의 보상이다. 사람들이 직업을 고를 대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수입만 고려하는 것이다. 일에 대한 목표의식과 열정, 즐거움이 훨씬 크고 중요하다
일곱 번째. 포기하지 마라! 평생 해야 할 일이다
고통 없는 달콤함은 없다. 좋아하는 일을 찾는 비결은 끈기다. 쉽게 포기하지 마라.
여덟 번째. 나쁜 직업도 최대한 활용하라
싫어하는 일에서도 배운다. 그다지 이상적이지 않은 직업을 갖고 있다 해도 그 경험을 낭비하지 마라. 나쁜 직업에서도 많은 것을 배운다
아홉 번째. 인간관계가 전부다
거울이 아니라 창밖을 보라. 성공하고 싶다면 인간관계 기술을 연마하라. 고도로 전문적인 분야의 일을 하는 사람이라도 감성지능이 결핍된 사람은 공격받기 쉽다.
열 번째. 자율성을 추구하라
소매를 걷어 붙이는 건 내 손이다. 얼마나 자율성이 있느냐에 따라 직업 만족도가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자유로운 의사결정을 추구하라. 그리고 상사의 지시에 지나치게 좌우되지 말고 관심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라.
6장 후회할 일을 만들지 않기 위한 5가지 조언
스물한 번째. 정직하라
정직하면 당당하다. 훗날 당신이 가장 후회하게 될 일은 바로 크건 작건 정직하지 못했던 행동들이다. ‘공명정대’하지 못했던 사람들은 훗날 크게 후회하며 고통스러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스물두 번째. 기회가 묻거든 ‘네!’하고 대답하라
새로운 기회나 도전할 일이 생겼을 때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훨씬 후회가 적다.
스물세 번째. 더 많이 여행하라
할 수 있는 한, 필요하다면 다른 일을 포기하더라도 여행을 많이 다녀라. 대부분의 인생의 현자들이 여행 경험이 삶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회상한다. 그리고 더 많이 여행하지 못한 것을 후회한다.
스물네 번째. 배우자를 고를 때는 신중하고 신중하라
일단 멈추고 보고 들어라. 중요한 것은 빠른 결정이 아니다. 충분히 시간을 두고 미래의 배우자를 알아가야 하며 남은 평생을 함께할 수 있는지를 살펴본 후 결정하라.
스물다섯 번째.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바로 지금 하라
너무 늦기 전에 꽃을 보내라. 결국 “그렇게 되었을 수도 있었는데.”라는 슬픈 말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이승을 못 떠난 한 많은 영혼들이 영매를 통해 못다한 이야기를 전하는 것은 그저 드라마일 뿐이다. 마음 깊숙한 곳에 있는 진심을 나눌 수 있는 유일한 순간은 그 사람이 살아 있을 때다.
7장 현명하게 살기 위한 5가지 조언
스물여섯 번째. 시간은 삶의 본질이다
삶이 아주 짧은 것처럼 살아라. 정말 짧기 때문이다. 요점은 삶이 짧다는 사실에 우울해 하라는 말이 아니라 맞춰 살라는 것이다. 중요한 일들은 지금 당장 하라.
스물일곱 번째. 행복은 조건이 아니라 선택이다
행복, 내가 고른 선물. 행복은 완벽하게 준비된 환경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어떤 어려움이나 고통이 삶을 뒤흔들 때도 행복한 삶을 의식적으로 선택해야 한다.
스물여덟 번째. 걱정은 시간을 독살한다
걱정은 그만하라. 아니면 최소한 줄이기라도 하라. 걱정은 귀중한 삶을 어마어마하게 낭비하게 만든다.
스물아홉 번째. 오늘 하루에만 집중하라
삶을 충만하게 만들고 싶다면 작게 생각하라. 단순한 일상의 즐거움에 적응하고 그것을 음미하는 법을 배워라.
서른 번째. 믿음을 가져라
믿음이 있는 삶은 행복하다.
*위 글은 '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 칼 필레머 지음/ 박여진 옮김, 토네이도 출판사' 의 내용을 일부 요약한 것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